본문 바로가기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과소개

학과생활

언론매체실

커뮤니티

왼쪽배경색입니다.
오른쪽배경색입니다.
멀티미디어의 미래를 이끌어갈 힘찬 도약!!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가 함께 합니다.

01전필과목

신문방송학과에 개설된 전공과목들을 소개합니다.

신문방송학과 전필과목
과목코드 학년 개설학기 교과목명 학점 이수구분 성적평가방법 교수명 비고
GG00041 2 2 기사작성과
편집Ⅰ
3 전필 등급제 최영묵
GG00061 공통 2 매스컴 영어 3 전필 등급제 최진봉 *2014-2부터 전공필수
GG00015 1 1 세미나지도 1 전필 P급제 전임교수 *필수 수강
GG00037 4 2 세미나지도2 1 전필 P급제 전임교수 *필수 수강
GG00022 공통 1 미디어연구방법 3 전필 등급제 조은기 2015-2부터 전공필수
GG00027 3,4 2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3 전필 등급제 최진봉
GG00018 3,4 1 자기발견과
진로모색
3 전선
(14까지
전필
등급제 조은기 *2015-1부터 전공선택/ 14학번까지는 언제 수강하든 전필로 인정
*신문방송학과 학생들의 진로지도 과목으로 타과생(신문방송학과를 부/복수전공하는 학생 포함)은 수강이 불가
GG00007 3,4 1 저널리즘 3 전필 등급제 김서중
GG00017 3,4 1 커뮤니케이션
고전읽기
3 전필 등급제 최영묵
GG00001 1 1 커뮤니케이션
개론
3 전필 등급제 최진봉

*14학번까지의 신문방송학과 학생은 '자기발견과 진로모색'과목을 언제 수강하든 전필로 인정됩니다. 다만 2015학년도부터는 전선으로 개설되기 때문에, 성적표에는 계속 전선으로 남습니다. 졸업사정시 전필로 인정하여 졸업사정을 하니 참고바랍니다.

02전공과목

신문방송학과에 개설된 전공과목들을 소개합니다.

전공수업
학기 과목명 학점 이수
구분
교수명 수업개요 비고 성적
부여
구분
개설
학년
1학기 PR론 3 전선 최진봉 PR의 기본 개념과 이론들을 숙지하고, 기존의 국내외 PR사례들을 토의함으로써 PR 이론 및 실무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향후 PR업무 수행을 위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제공한다. 등급제 공통
2학기 공연기획 및 제작 3 전선 탁현민 공연기획, 제작, 연출의 과정과 기법에 대해 이해한다. 그리고 대중음악의 역사와 흐름에 관한 내용, 문화소비자로서의 주체적 입장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등급제 2,3,4
2학기 공익광고캠페인 3 전선 이주룡 공익광고, 공익 캠페인의 이론적 고찰과 사례분석을 통해 광고의 공공적 역할과 범위를 파악하고, 팀별/개인별 공익광고 제작 및 발표 등을 통해 공익광고 제작 실습 기회를 부여한다. 공모전에도 참여할 수 있다. 등급제 3,4
1,2학기 광고실무론 3 전선 학과장 외부의 광고 전문기관에서 행하는 광고실무 교육을 통하여 현업을 이해하고,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코바코 광고교육원(잠실)에서 외부수업 등급제 2,3
2학기 광고크리에이티브 3 전선 윤목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 KOSAC 참여를 통한 크리에이티브 실습을 한다. 등급제 공통
1학기 국제커뮤니케이션 3 전선 최진봉 국제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국제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영어로 수업진행 등급제 공통
2학기 기사작성과 편집Ⅰ 3 전필 최영묵 글쓰기 및 뉴스보도라는 특별한 글쓰기에 대해 이해하고, 언론사의 취재보도 과정과 시스템, 편집을 이해한다. *학생 전원이 웹진에 기사를 게재해야 함
*기말에 포트폴리오를 제출
*2개의 분반으로 나누어 진행
등급제 2
2학기 뉴미디어와
사회변동
3 전선 김명준 미디어 융합 상황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진보적 실천 전략의 모색하고, 관련된 기초 지식 축적 및 대안적 실천, 전략, 정책 개입의 프레임 이해하여, 이에 기반한 세부 주제의 선정 및 이에 대한 연구 조사를 한다. *선수권장과목: 언론운동과 대안미디어 등급제 3,4
2학기 대중문화론 3 전선 김창남 대중문화에 관한 기본 이론과 한국 대중문화의 역사를 이해하고, 주어진 문화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배양한다. 등급제 3,4
2학기 대학과 사회 1 전선 조은기 인턴쉽 과정에서 얻는 성과를 토론을 통하여 공유하고, 향후의 자기 개발과 비전을 모색한다. *인턴십프로그램과 셋트과목 P급제 4
1학기 디지털미디어와
문화
3 전선 염찬희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고찰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디지털매체에 대한 매체적 이해, 문화적 이해, 사회적 평가로 단계적으로 진행될 것이다. 등급제 2,3
2학기 만화와
애니메이션
3 전선 백정숙 *2012년도는 1학기 개설
*2013년도는 미개설
등급제 공통
1,2학기 매스컴 영어 3 전필 최진봉 언론과 커뮤니케이션 분야와 관련된 영문 텍스트에 대한 분석과 토론을 통해 국제적 미디어 트랜드에 대해 학습한다. *영어 수업, 영문 토론
*2014-2부터 전필로 변경
등급제 공통
2학기 매스컴이론 3 전선 김서중 커뮤니케이션 이론들의 접근방식과, 구체적인 이론들을 섭렵하고 이들의 차이를 비교한다. 등급제 2
1학기 매스컴특강 3 전선 김창남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영역에 종사하고 있는 현업인들의 특강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다른 과목으로는 접할 수 없는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인턴십과 진로 모색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격년개설 등급제 공통
2학기 문화기획과
예술경영
3 전선 양재영 문화/예술의 기본개념과 산업적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 기획의 의미와 경영의 의미와 내용에 대해 이해한다. 등급제 3,4
1학기 문화컨텐츠 기획 3 전선 탁현민 영상, 음악, 문학, 이벤트, 공연등 대중문화 전반의 콘텐츠를 기획, 실습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문화와 대중에 대한 이해를 학습하고 효과적인 콘텐츠기획방법에 대해 연구하며 창의적 발상법에 대해 고민해 본다. 등급제 공통
1학기 문화컨텐츠산업
사례 연구
3 전선 조은기 문화 콘텐츠 산업 고유의 경제적 특성을 바탕으로 주요 문화산업의 시장 분석 및 국내 및 글로벌 콘텐츠 기업 및 최근의 스마트 미디어 기업의 시장 전략 및 성장 모델을 공부한다. *미디어산업과 경영 과목과 격년 개설 등급제 공통
2학기 미디어 연구 방법 3 전선 조은기 다양한 미디어 현상의 이해를 위한 과학적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한다. *Research Project를 설계하여 완성시킴 등급제 공통
2학기 미디어 효과론 3 전선 김서중 커뮤니케이션의 설득 효과에 대한 논리적 이해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대한 학문적, 사회적 관심이 의미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 설득 커뮤니케이션, 개별 효과 이론의 종류와 그 내용을 이해한다. 등급제 2,3,4
1학기 미디어법과 정책 3 전선 김서중 법 제정의 변천사를 살펴본 후, 미디어 법 제정과 그 해석에 필요한 미디어 법의 제 원칙을 살펴본다. 또한 이상의 학습을 기반으로 현행법의 내용 및 문제점을 고찰한다. 실제 판례로 수업을 진행하고, 음악, 영화, 방송 등 실제 저작권 사례도 분석해본다. 등급제 2,3
1학기 미디어비평 3 전선 김서중 기본적으로 언론과 민주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여타 과목에서 습득한 매스미디어에 대한 지식들의 종합적 관련성을 고찰한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에 기초하여 매스미디어 구조, 내용 등을 비평할 수 있는 방법론을 습득하고 비평 능력을 향상시킨다. 등급제 공통
1학기 미디어산업과 경영 3 전선 조은기 산업으로서의 미디어를 이해하고, 미디어 산업의 구조와 시장행위를 설명하는 모든 이론을 살펴본다. 또한 우리나라 미디어 산업 구조를 설명할 수 있는 분석 논리를 배운다. *문화컨텐츠산업 사례 연구 과목과 격년 개설 등급제 2,3,4
1,2학기 미디어현장실습 3 전선 학과장 미디어 현장에서의 실무 교육을 통한 현업의 이해와 학생들의 자질을 발견하는 현장실습수업 *신문방송학과 학생/ 신문방송학과를 복수전공하는 학생만 수강 가능
*겨울방학 중 CBS 실습 학생만 수강 가능
등급제 3,4
1학기 방송대본작성 3 전선 이제이 방송의 글쓰기란 무엇이며, 방송 소재 선정부터 대본 작성까지 어떤 과정이 이뤄지고 장르별 다양한 대본은 어떻게 써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수강생 전원이 실제 기획, 대본 작성 등 방송 제작에 참여 등급제 2,3,4
1학기 방송의 이해 3 전선 최영묵 방송의 의미, 역사, 공익성, 방송사조직, 법제 및 정책, 프로그램 제작, 방송편성, 방송조사, 시청자, 방송문화, 스마트 미디어 방송 등에 대하여 강의 하고 편성이나 프로그램을 실제 조사, 분석, 비평함으로써 방송과 방송정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꾀한다. 등급제 2,3
2학기 사진커뮤니케이션 3 전선 김서중 사진을 찍기 위한 사진기에 대한 기본 개념과 요령을 습득한 후, 보도 사진의 개념을 이해하고 신문에서 보도사진의 기능, 보도 사진 편집 방법, 보도사진의 사회적 영향 등을 이론적으로 학습한다.또한 보도사진을 찍기 위한 사진에 대한 기초 실습을 한다. 등급제 2
1학기 세미나지도 1 전필 전임교수 대학 신입생에게 대학 생활에 대한 안내를 하고, 신문방송학과 학생으로서 알아야 할 기본 사항을 전달한다. 학생들이 진학 시 가졌던 생각을 재 정리하고, 대학 생활의 기본 계획, 그리고 진로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P급제 1
2학기 세미나지도2 1 전필 전임교수 졸업 학년인 4학년을 앞두고 각자의 진로에 대한 그 동안의 성과와 미래 계획에 대해 점검하고, 졸업 자격 요건인 논문 준비를 위한 기초 작업을 진행한다. P급제 4
2학기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3 전필 최진봉 사회 생활의 기본인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정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이고 설득력있는 스피치 기술을 습득한다. *2개의 분반으로 운영 등급제 2,3
1학기 언론운동과
대안미디어
3 전선 김명준 미디어의 민주화 및 사회의 민주적 변화를 목표로 등장한 한국 및 세계각국의 대안적, 독립적 미디어 운동 및 그에 기초한 공공 미디어 영역의 상황을 살펴봄으로서 21세기의 새로운 민주적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만들어가기 위한 총체적 문제의식을 획득하고 가능한 실천을 모색한다. 등급제 공통
2학기 언론의 역사 3 전선 김서중 커뮤니케이션의 발전과정에 대한 기본 인식을 습득하고, 각국의 매스미디어 역사와 현황에 대해 자료와 문헌을 통해 학습하고, 역사적 지식의 습득을 통해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등급제 2
1학기 연극의 이해와 실습 3 전선 원창연 연극의 막이 오르는 과정을 몸으로 경험해 봄으로써, 연극무대에서 삶과 실제 현실에서 삶을 비교해 본다. 또한 개인작업과 단체작업 차이를 경험해 본다. *연극에 직접 참여 등급제 공통
1학기 영상기획과 마케팅 3 전선 이안젤라 영상물 제작에 필요한 기획/pre-production/production/post-production/평가에 이르는 과정을 한 학기 동안 실습을 통해 경험한다. 등급제 공통
2학기 영상분석과 비평 3 전선 이안젤라 영상매체 일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화를 주 감상 텍스트로 활용한다. 등급제 공통
1학기 영상제작실습I 3 전선 연희승 방송, 광고, 영화 등 영상과 관련된 콘텐츠의 제작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학습과정으로서 기획, 연출, 촬영 등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영상제작 기법을 익힌다. *강의명 변경(영상기획 및 제작)
*영상기획 및 제작 과목 재수강 가능
등급제 공통
2학기 영상제작실습II 3 전선 연희승 방송, 광고, 영화 등 영상과 관련된 콘텐츠의 제작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학습과정으로서 기획, 연출, 촬영 등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영상제작 기법을 익힌다. *타학과 학생도 수강가능 등급제 2,3,4
2학기 영화론 3 전선 염찬희 남이 찍어놓은 영화를 볼 때 주체적인 관점을 갖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영화를 통해서 세상을 다시 생각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세상을 이해해본다. 등급제 2
2학기 인턴십 프로그램
I,II,III,IV
합쳐서 18 전선 조은기 인턴십 제공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P급제 4
1학기 자기발견과
진로모색
3 전필 조은기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과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함으로써 객관화된 자기를 명료하고 설득력있게 표현할 수 있는 요령을 익힌다. *2015년부터 타과생 수강 불가
*2014학번까지의 신방과 학생은 전필
등급제 3,4
1학기 저널리즘 3 전필 김서중 언론의 존재 이유인 보도의 기본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보도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조직으로서 언론, 언론내용의 구성, 수용자의 특성, 언론 효과 등에 관한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 학습한다. 등급제 2,3,4
2학기 저작권과
지적재산권
3 전선 최영묵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 디지털 경영 관련 핵심이 되고 있는 저작권/지적재산권의 의미와 영역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영역별 분쟁사례에 대한 체계적 검토를 통해 학생들의 아날로그/디지털 저작권의 이해, 적응능력을 함양한다. 등급제 3,4
2학기 정치광고와 PR실습 3 전선 최진봉 비영리 단체에 대한 실제적인 PR 켐페인 전략 수립 실습을 통해 현실적인 PR 캠페인 능력을 습득한다. 등급제 3,4
2학기 창의력개발과
커뮤니케이션
3 전선 김용호 창의성 이론과 개념을 정리하고, 개인 프로젝트를 통해 자기역량 향상의 원칙을 수립한다. 등급제 공통
2학기 창작과 글쓰기 3 전선 이제이 창의적 발상법을 익히고 독창적인 생각을 표현하는 연습을 하며, 글쓰기의 기본기를 익혀 다양한 장르의 글을 써본다. 등급제 3,4
1학기 축제와 이벤트 3 전선 양재영 축제/문화이벤트의 사회문화적 함의, 그리고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경영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을 수강생들이 갖추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국내외 축제/문화이벤트의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현장감있고 구체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등급제 공통
2학기 출판기획과 마케팅 3 전선 김종수 출판의 실제, 즉 출판물의 기획, 편집, 제작, 마케팅을 배운다. *연계과목: 출판잡지론(1학기, 이론수업) 등급제 3,4
1학기 출판잡지론 3 전선 김종수 도서와 잡지에 대한 기본을 학습하기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역사 속에서의 구텐베르크 활자인쇄술, 도서, 잡지의 발전과정, 저작권의 형성과 발전 등을 탐구한다. 오늘날의 도서, 잡지의 현황과 의미, 디지털 환경하에서의 도서, 잡지, 독서와 출판 등을 다룬다. *연계과목: 출판기획과 마케팅 등급제 공통
1학기 카피라이팅 3 전선 윤목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접근하는 방법 및 생각하는 방법에 대한 훈련을 한다. 또한 크리에이티브 및 카피 실무능력 배양을 통한 예비광고인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고, 각종 공모전 참가 등으로 수업내용의 실습 및 현장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등급제 공통
1학기 커뮤니케이션
고전읽기
3 전필 최영묵 언론학도로서 반드시 읽어야 할 ‘고전’을 함께 읽고 토론해 봄으로써 기본 교양 함양은 물론 독서력, 비판력, 토론 능력을 극대화한다. 등급제 3,4
2학기 커뮤니케이션
사상사
3 전선 조은기 언론과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의 주요 사상적 흐름을 살펴보고, 다양한 미디어 현상을 대상으로 이를 응용해 본다. 또한 개인별/팀별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발표한다. 등급제 공통
1학기 커뮤니케이션개론 3 전필 최진봉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주요 핵심 개념, 이슈, 관점, 그리고 역사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입문자들이 커뮤니케이션 이라는 학문분야에 대한 기본 지식들을 습득토록 하여 향후 커뮤니케이션의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이론과 관점, 이슈들을 습득하고 연구하는데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등급제 공통
1학기 커뮤니케이션과
사회문제
3 전선 최영묵 전반부는 한국사회와 소통문제의 역사적 배경, 현실, 미래 전망 등에 대한 집중 논의를 통해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중반부는 한국사회 소통의 밑바탕인 한국인의 소통코드, 심리코드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고, 후반부는 원활한 사회적 소통과 개인적 소통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 사례찾기에 집중한다. 등급제 3,4
1학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코칭
3 전선 이주룡 유명 광고 크리에이터의 광고철학, 작품 해제 등을 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코칭한다. 또한 세계 마케팅, 광고, 프로모션, 제작기법, IT, 미디어 테크놀러지 정보도 제공한다. *2015-1 신설 등급제 공통